응급안전인식 및 CPR역량 강화 교육진행- 수료증 수여
파주시태권도협회는 지난 22일 문산국민체육센터에서 ‘파주시 태권도장 안전프로젝트’ 어린이 안전교육(심폐소생술,응급처치법) 및 협회장 취임식을 가졌다.
이번 취임식은 여느 때와는 다르게 외부에 비쳐지는 모습보다 태권도 안전의식 강화 및 내부 역량강화를 위해 외부인사 초청은 물론 화환도 받지 않은 상태에서 3시간 동안의 연령대별 심폐소생술 이론 및 실기를 배우는 시간을 갖고 참여한 전원에게 수료증을 수여하고 나서 태권도 원로, 역대회장, 태권도 관장과 사범, 관계자 등이 참여한 가운데 취임식을 갖고 태권도 발전과 도장에 도움이 되는 방향을 찾아 나설 것을 다짐했다.
이날 취임식에는 파주시태권도협회 현종태 원로회장을 비롯해 윤경만 전임회장, 김대수 전임회장, 김영욱 자문위원(경민대 학과장) 등 협회 대의원 및 임원, 기술전문위원회 분과위원, 협회원 및 사범 등 80여명이 참석해 태권도의 발전과 협회의 새로운 출발을 축하했다.
심재우 신임 회장은 취임사에서 “오늘은 맛난 음식이 가득하고 화려한 취임식 대신 태권도지도자 여러분에게 꼭 필요한 교육의 시간을 준비했다”며 “지난해 양주시의 한 태권도장에서 발생한 안타까운 사건으로 태권도 지도자에 대한 위상이 추락하여 있는 이 시기에 우리는 스스로 더욱 노력하고 준비하는 지도자의 모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열심히 하면 기회는 찾아오고 꾸준히 하면 변화가 찾아오고 간절하면 인생은 변한다.도장운영이 힘들고 어렵더라도 용기백배하여 열심히 꾸준히 그리고 간절하게 노력해 주시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전문강사 초빙으로 진행된 ‘생명의 불씨를 살리는 심폐소생술(CPR)’ 강의 및 실습은 심정지의 원인과 증상 이해 및 연령대별 심폐소생술 이론 및 실기 등으로 이루어졌다.
프로그램은 ▲골든타임의 중요성 ▲심장 마비의 원인 및 증상 이해 ▲심폐소생술 방법 ▲심장 충격기의 원리 및 이해 ▲소아‧영아 심폐소생술의 차이점 및 실습 ▲연령대에 따른 기도폐쇄 응급처치 이론 및 실습 등을 통해 응급안전인식 및 CPR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했다.
또한 협회 전 회원 및 지도자를 대상으로 하는 안전교육 역량강화 교육 관련 영상 자료를 발송 후 교육 인증이 완료된 신청자에게는 행정안전부에서 인증하는 해당 교육 이수증을 발급했다.
심재우 회장은 “제가 맡은 4년이라는 회장 임기동안 공정과 상식이 통하는 소통의 협회로써 회원 여러분에게 용기와 힘을 실어드리는 선배의 역할을 다 하겠다”고 약속하며, “태권도 발전을 위한 협회의 적극적인 지원과 더불어 도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설립된 지 44년이 된 파주시태권도협회는 태권도 보급 및 저변 확대에 힘쓰고 있으며 현재 파주시에는 총 78개 클럽, 1만여 명의 회원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전국 태권도장 수가 2016년 이후 8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한 가운데, 파주시는 6개 도장이 폐관하고 12개 도장이 신규로 가입하여 도장 수가 늘어난 몇 군데 안되는 도시이다.